-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?
①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 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.
②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.
③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.
④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.
☞ 하향식 설계 방법의 장점
*** 설명
상향식 설계
: 구체적이고 작은 것부터 만드는 설계 방식
개별 알고리즘이나 전체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설계할 때 유용
문제를 관리하기 쉬운 작은 덩어리로 나누면 각 부분을 개별적으로 작업하고 최종적으로 완전한 프로그램으로 병합 하기가 더 쉬워짐
변경이 쉬움
하향식 설계
: 추상적이고 큰 것부터 설계하는 설계 방식
프로그래머가 단일 컴포넌트를 다루기 전에 전체 프로젝트를 미리 계획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 프로그램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데 도움 -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언어는?" 객체 지향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하는데 사용된다. 즉, 개발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하며 분석가, 의뢰인, 설계자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준다. 따라서, 개발 방법론이나 개발 프로세스가 아니라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이다. "
① JAVA
② C
③ UML
☞ UML은 표준화된(범용) 모델링 언어이다.
④ Python - UML 다이어그램 중 정적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?
①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② 배치 다이어그램
③ 순차 다이어그램
☞ 정적/구조 다이어그램 종류 : class, object(객체), component, deployment(배치), complex structure(복합체 구조), package
☞ 동적/행위 다이어그램 종류 : Use case, Sequence(순차), Communication, Interaction Overview(상호작용 개요), State(상태), Activity(활동), Timing
④ 패키지 다이어그램 - 클래스 설계 원칙에 대한 바른 설명은?
①단일 책임 원칙: 하나의 클래스만 변경 가능 해야한다.
☞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② 개방-폐쇄의 원칙 :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며 변경에 대해 닫혀 있어야 한다.
③리스코프 교체의 원칙: 여러 개의 책임을 가진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진 클래스로 대체되어야 한다.
☞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④의존관계 역전의 원칙: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는 메소드와 의존관계를 맺지 않도록 해야 한다.
☞ 의존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- GoF(Gangs of Four)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(Creational)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?
① 컴퍼지트(Composite)
② 어댑터(Adapter)
③ 추상 팩토리(Abstract Factory)
④ 옵서버(Observer)
☞ 1, 3번은 구조 패턴 / 4번은 행위 패턴 - 아키텍처 설계과정이 올바른 순서로 나열된 것은?
- 설계 목표 설정
- 시스템 타입 결정
- 스타일 적용 및 커스터마이즈
- 서브시스템의 기능, 인터페이스 동작 작성
- 아키텍처 설계 검토
- 입력되는 데이터를 컴퓨터의 프로세스가 처리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여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를 말하는 것은?
① EAI
☞ Enterprise Architecture Integration(기업 어플리케이션 통합) : 여러 앱이 상호 연동 가능하게 통합
② FEP
☞ Front End Processor(전처리기) : 호스트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에서 전송 처리를 먼저 하여 컴퓨터의 부하를 줄임
③ GPL
☞ GNU General Public License(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) :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
④ Duplexing
☞ 양방향 통신
'정보처리기사 >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필기 합격 후기 (1) | 2024.06.17 |
---|---|
다형성 (0) | 2024.03.27 |
사용자 인터페이스(UI; User Interface) - ♩ (0) | 2024.03.17 |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 - ♪♩♫ (0) | 2024.03.17 |
요구사항 분석 - CASE / HIPO (0) | 2024.03.16 |